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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구약의 음식 규례, 제사법, 절기, 달력 표

기독교 자료방

by 질그릇_pottery47 2017. 11. 8. 22:22

본문

<구약 시대의 금지된 부정한 음식>


구분

짐승

물고기


곤충

기어다니는 것들

먹을 수 있는 것들



 굽이 갈라지고

되새김질 하는 것

예)소, 양,

염소, 사슴,

산양, 산 염소,

뿔 긴 사슴,

노루,

볼기 흰 노루, 등


레11;2~3

신14;4~6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는 것


예) 잉어, 붕어, 돔, 등등


레11;9

신14;9


비둘기


날개와 네 다리가 있어 땅 위에서 뛰는 것


예)팟종이

베짱이

귀뚜라미

팟종이


레11;21~22



먹을 수 없는 것들



굽이 갈라지고 되새김질하는 두

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지 않는 모든 것들


예)낙타, 사반, 너구리, 토끼, 돼지, 약대 등


동물 주검도 만지지 말라.

 



레11;4~8

신14;7~8



지느러미와 비늘이 없는 것


예)오징어, 뱀장어, 미꾸라지, 복어, 낙지, 멍게, 해삼, 등등


주검도 만지지 말라.


레11;10~12

신14;10



독수리

대머리

독수리


어응매

박쥐

갈매기

노자

부엉이

따오기

펠리컨

황새

박쥐

까마귀

타조

다호마스


주검도 만지지 말라.


레11;13~19

신14;12~18


날개만 있고 기어다는 곤충


예)바퀴벌레


레11;20,23

땅에 기어다는 것 중 배로 기는 것


네 발로 걷는 것


여러 발을 가진 것


예)족제비, 쥐

도마뱀, 악어, 합개, 카멜레온


주검도 만지지 말라.


레11;29~30






<구약시대에 하나님께 드리던 제사의 종류>




(레위기1장~7장)


번제

번제는 예물 전체를 불에 태우는 것으로 하나님께 대한 완전한 헌신을 의미한다. (롬12;1~2)

번제는 드리는 짐승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한다.


소의 번제

드리는 자가 흠 없는 수컷의 머리에 죄를 전가시키는 의미로 안수

한 후 도살하여 제사장에게 주면 그 피를 단 사면에 뿌린다.


고기는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뜨되, 더러운 내면을 의미하는 내장과 하나님과 동행 없이 가는 발걸음을 의미하는 정강이는 물로 씻어 제물의 전부를 단 위의 나무 불에 위에 벌려 놓고 불사른다.


이는 사람의 마음과 걸음을 하나님께 맡기겠다는 의미이다.


양과 염소의

번제

소의 번제와 같으며, 도살 장소를 '단 북편'으로 하고 , 안수에 대한 언급은 없다.


새의 번제

산 비둘기나 집 비둘기의 머리를 비틀어 끊어 그 머리를 단 위에 불사르고 부정한 입을 의미하는 멱통과 더러운 찌거기를 '단 동편'에 버리고 날개 부분을 찢어 단 위에 모두 사른다.


소제

소제라는 말의 히브리어는 '민하'로서 '예물' 또는 '선물'이라는 뜻이다.

5대 제사 중 유일하게 피 없는 제사로 그리스도의 삶을 나타낸다.


고운 가루

고운 가루에 기름(감람유)을 더한 것 한 줌과 유향 전부를 단 위에 불사르고 남은 고운 가루는 제사장에게 돌린다.


가루를 요리하여 익힌 것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은 무교병 등을 화덕에 굽거나, 번철에 부치거나, 솥에 삶아 만들고 제사장은 그 중에 기념할 것을 취해 단 위에 불사른다.


있는 그대로 과장하지 말고 하나님 앞으로 나간다는 의미로 소제에는

부풀리는 누룩과 달콤한 꿀을 넣어서는 안 된다.


그대신 살균, 곧 죄에 대한 정결을 의미하는 소금은 반드시 쳐야 한다.


첫 이삭

첫 이삭을 볶아 찧어 기름을 부은 것과 유향을 제사장에게 드려 제사장이 기념할 것을 취해 단위에 사른다.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은 항상 첫 것과 흠이 없어야 한다.


화목제

화목제하나님과 인간 사이, 인간과 인간 사이의 화평을 위하여 드리는 제사이다.


이 제사는 친교의 식사가 따르며, 이것은 곧 교제를 상징하는 것이다.


화목제에는 감사제, 서원제, 낙헌제(자원제)가 있다.


이 제사에는 비둘기는 허용되지 않았다. 공동식사를 하기 때문에 궂이

가난한 자의 것 까지 가져 오게 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회막(성막)문에서 안수하여 도살하고 피를 사면에 뿌린 후에 내장의 기름을 떼어내 그것을 단 위에 불사른다.


내장의 기름은 짐승의 핵심부분으로 인간의 내적 본성을 상징한다.



소의 경우와 동일하며, 기름진 꼬리를 내장의 기름과 함께 단 위에 불사른다.


 염소

소의 경우와 제사 방법이 동일하다. 제물에 있어서 모든 기름은 하나님 것이므로 피와 함께 기름도 먹을 수 없다.


속죄제

속죄제는 무의식, 부주의, 연약함으로 짓는 죄에 대하여 속죄하는

제사이다.


고의로 짓는 고범죄에 대하여는 돌로 쳐 죽이는 사형이 있었다.


이 속죄제사는 사람의 신분과 책임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된다.


현대의 인권 조항에서 실질적 평등을 고려한 하나님의 섭리이다.


제사장에 대해

제사장은 백성을 대표하는 자이므로 가장 큰 제물인 수송아지를 제사장이 직접 안수하고 도살하여


그 피를 회막 (성소)에 가지고 들어가서 손가락에 찍어 성소 휘장을 향해 7 번 뿌리고, 향단 뿔에 바르고, 나머지 피는 제단 밑에 쏟는다.


제단에는 내장의 기름만 불사르고 나머지 고기는 진 밖에 재버리는 곳에 나무 불로 태운다.


제사장이 지은 죄이므로 나머지 고기를 먹을 수 없다.


이스라엘 온

회중에 대하여

회중 전체가 과실죄를 범과했을 경우, 회중의 대표인 장로들이 수송아지를 안수 도살하여,


그 피와 제물을 제사장의 과실과 동일한 방식으로 집행한다.


족장에 대하여

족장이 범죄한 경우로 범죄한 족장 자신이 숫염소를 안수하고 도살하여

그 피를 제사장이 번제단 뿔에 바르고, 나머지 피는 번제단 밑에 쏟고 기름은 단 위에 불사른다.


평민에 대하여

범죄한 자신이 암염소나 암양을 안수하여 도살하고, 전과 동일한 방식으로 제사장이 집행한다.


태만과 경솔에 대하여

①증인의 자격이 있으면서도 증인 요청에 응하지 않은 죄

②부정한 것을 만진 후에 그것을 깨달았을 때

③경솔한 빈말로 무심 중에 맹세한 경우


이 경우는 먼저 과오를 자복하고 암양이나 암염소를 드리되 가난한 자는 비둘기 둘을 드리고, 더 가난한 자는 고운 가루 에바 십분의 일을 드린다. 


속건제

속건제의 특징은 침해되었다가 다시 회복되어야 할 재산이나 권리들에

대해 보상 또는 배상하는 것이다.


하나님께 드리는 예물에 대해

거룩한 예물 , 첫 열매, 십일조 등 하나님께 드려야 했던 것들을 그릇 범했을 경우, 그 범과의 크기에 따라  흠 없는 수양으로 드리고, 범과한

성물을 배상하되 오분의 일, 곧 20%를 더하여 제사장에게 준다.


부지중 하나님의 금령을 범함

동일 방식으로 흠 없는 숫양을 드린다.

이때는 물질적 배상은 없다.


이웃의  권리를 침해

자신의 것이 아닌 이웃의 물건을 점유하고 이 사실을 부인하거나, 거짓

맹세를 한 경우,


물건을 돌려보내되 20%를 보태서 돌려보내야 했다.


그리고 하나님께는 흠 없는 숫양을 속건제로 드린다.


제물에 대한 귀속 문제

번제물의 가죽이나 요리된 고운 가루는 번제를 드리는 제사장이 갖고, 그 밖의 소제물은 모든 제사장들이 균등히 나누어 갖는다.


당시 12 지파 중에서 11 지파는 하나님께 땅을 분배 받았지만,

제사장 직분인 레위인에게 만은 땅을 주시지 않고, 백성들에게서 제물을 받아 하나님께 제사드리고 남은 것으로 일용할 양식으로 삼게 하셨다. 


화목제물의 남은 고기는 당일  혹은 이튿날 까지 먹고 남은 것은 불사른다.


날짜를 지나서 조금이라도 먹는 예물은 하나님께 열납되지 않고,

예물을드린 자도 가증한 것이 되고 제사장이 그 죄를 대신 짊어져야 한다.


기름과 피는 절대 먹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 구약 시대에 이스라엘에게 주셨던 절기에 대한 규례>


약시대의

절기

시기(성력)와 의미

절기에 대한 규례

안식일

매주 제 7일


인간에게 쉼을 주시며,

하나님을 생각하고 경배하는 날

출20;8~11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칠일은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도 일하지 말라


이는 엿새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칠일에 쉬었음이니라


그러므로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너는 육 일 동안에 네 일을 하고 제 칠일에는 쉬라


네 소와 나귀가 쉴 것이며


네 계집 종의 자식과 나그네가 숨을 돌리리라


유월절

1월 14일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민족이 탈출한 것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이다.



이 유월절의 어린양은 예수님의 모형이다.


 예수님께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신약 성취가 이루어졌다.



신16;1~3

아빕월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의 유월절 예식을 행하라

이는 아빕월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밤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속에서 우양으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 제사를 드리되

유교병을 그것과 아울러 먹지 말고


출12;1~36

각 사람의 어린양; 구원은 개인적인 것을 의미.


흠 없고 일년된 숫양; 죄 없으신 예수님을 상징.


해질 때 그 양을 잡고: 예수님이 죽이신  때.


피를 바르고; 피 흘려 구원 받은 사람들을 상징.


양 고기를 먹음; 생명의 떡을 상징. (성찬식)


무교병과 먹음; 죄악을 버림.


나물과 함께 먹음; 그리스도의 고난을 상징.


영원한 규례; 영원히 기념할 성만찬식.



무교절

1월 15~21일


14일에 유교절이 시작 되고 연이어 그 다음 날은 무교절의 시작으로

7일간 지낸다.



이 유월절에서 무교절 까지는 이스라엘 민족이 이집트를 탈출한 기념을 행사하는 절기 이다.


이 기간 동안도 노동 없이 쉰다.





신16;3~8

칠 일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아울러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속히 나왔음이니 이같이

행하여 너의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을 기념하라


그 칠일 동안에는 네 사경에 내에 누룩이 보이지 않게 할 것이요


또 네가 첫 날 해질 때에 제사드린 고기를 밤을 지내어 아침까지 두지 말 것이며


유월절 제사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각 성에서 드리지 말고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가 애굽에서 나오던 시각 곧 초저녁 해질 때 드리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그 고기를 구워먹고 아침에 네 장막으로 돌아갈 것이라


너는 육일 동안은 무교병을 먹고 제 칠일에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찌니라


초실절

1월 16일


유월절 이후 첫 안식일 다음 날이다.


이는 햇보리 추수에 대한 감사와 봉헌을 기념한다.


감사와 축복이 하나님께로부터 나왔다는 믿음의 고백을 드리는 의미로, 첫 것을 자가가 취하지 않고 하나님께 먼저 드린다.


레23;9~14

여화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가라사대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위선(무엇 보다도 먼저) 너희 곡물의 첫 이삭 한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열반되도록 흔들어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너희가 그 단을 흔드는 날에 일 년되고 흠 없는 수양을 번제로 여호와께 드리고


그 소제로는 기름 섞은 고운 가루 에바 십분의 이를

여호와께 드려 화제를 삼아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고 전제로는 포도주 힌 사분 일을 쓸 것이며


너희는 너희 하나님께 예물을 가져오는 그 날까지

떡이든지 곡식이든지 먹지 말찌니


이는 너희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칠칠절

(오순절)

(맥추절)

3월 6일

무교절이 끝난 뒤 50일  후인 오순절이다.


이는 밀추수 봉헌 감사절이다.


예물은 자원한다.


신16;9~12

칠 주를 계수할찌니 곡식에 낫을 대는 날부터 칠 주를 계수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할찌라


너는 애굽에서 종이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이 규례를 지켜 행할찌니라


나팔절

7월 1일


유대 민력으로 1월 1일 새해의 첫날이다.


나팔은 어떤 사실을 알리거나 경각심을 일깨우는 의미로 새해 첫날에 나팔을 불며, 한해 동안 하나님의 도우심을 기대하며 승리를 기원하였다.


이 기간도 노동은 하지 않는다.


민29;1~6

칠 월에 이르러 그날 초일에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나팔을 불 날이라


너희는 수 송아지 하나와 수양 하나와 일년되고 흠 없는 수양 일곱을 여호와께 향기로운 번제로 드리 것이며 그 소제로는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쓰되 


수송아지에는 에바 십분지 삼이요

수양에게는 에바 십분지 이요

어린양 일곱에는 매 어린 양에 에바 십분지 일을 드릴 것이며


또 너희를 속하기 위하여 수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되


월삭의 번제와 그 소제와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  그 규례를 따라 향기로운 화제로 여호와께 드릴 것이라 


속죄일

7월 10일

노동을 쉬며, 이스라엘 전 백성의 죄를 위해 

하나님께 제사를 지내는 날이다.


속죄제는 위 표 참고.


민29;7~11

칠 월 십일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일 것이요

마음을 괴롭게 하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너희는 수송아지 하나와 수양 하나와 일 년된 수양 일곱을 다 흠 없는 것으로 여호와께 향기로운 번제를 드릴 것이며


그 소제로는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쓰되


수송아지 하나에는 에바 삽분지 삼이요

수양 하나에는 에바 십분지 이요


어린양 일곱에는 매 어린 양에 에바 십분지 일을 드릴 것이며


또 수염소 하나를 속죄제로 드릴 것이니 이는 속죄제와 상번제와 그 소제와 그 전제 외에니라


초막절

(수장절)

7월 15~21일


광야생활 기념하는 기간으로, 이 기간 동안은

초막을 지어 그 안에

거하면서 광야 40년

동안 하나님이 보호해 주셨음을 기념하며 감사드리는 축제 기간으로 노동을 중지하고 쉬었다.



신16;13~15

너희 타작 마당과 포도주 틀의 소출을 수장한 후에 칠일 동안 초막절을 지킬 것이요


절기를 지킬 때에는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객과 고아가 함께 연락하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너는 칠일 동안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절기를 지키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모든 물산과 네 손을 댄 모든 일에 복주신 것을 인하여 너는 온전히 즐거워 할찌니라


너희 중 모든 남자는 일 년 삼차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네 하나님 여호와의 택하신 곳에서 여호와께 보이되


공수(빈손)으로 여호와께 보이지 말고


각 사람이 네 하나님 여호와의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 물건을 드릴찌니라


안식년

매 7년 마다


땅을 쉬게 하고,

안식년에 저절로 나는 소출은 고아와 과부 객과 짐승들이 거저 먹게 두었다.


출23;10~11

너는 육년 동안은 너희 땅에 파종하여 그 소산을 거두고 제칠년에는 갈지 말고 묵여두어서


네 백성의 가난한 자로 먹게 하라


그 남은 것들은 들짐승이 먹으리라


너의 포도원과 감람원도 그리할찌니라


레25;3~7

너는 육 년 동안 그 밭에 파종하여 육년 동안 그 포도원을 다스려 그 열매를 거둘 것이나


제칠년에는 땅으로 쉬어 안식하게 할찌니

여호와에 대한 안식이라


너는 그 밭에 파종하거나 포도원을 다스리지 말며


너의 곡물이 스스로 난 것을 거두지 말라

이는 땅의 안식년임이니


안식년의 소출은 너희가 먹을 것이니

너와 네 남종과 네 여종과 네 품군과 너와 함께 거하는 객과


네 육축과 네 땅에 있는 들짐승들이 다 그 소산으로

식물을 삼을찌니라



희년

매 50년 마다


죄와 그에 따르는 벌을 사해주시는 용서의 해로,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도 모든 죄와 빚이 탕감되었다.


희년과 안식년이 겹쳐서 농사를 짓지 않을 때,


하나님은 3년 먹을 만큼의 농작물을 미리 거두도록 풍성하게 그 전 해에 은혜를 베푸셨다.


레25;8~55

너는 일곱 안식년을 계수할찌니

이는 칠 년이 일곱 번인즉 안식년 일곱 번 동안

곧 사십구 년이라


칠월 십일은 속죄일이니 너는 나팔을 소리내되

전국에서 나팔을 크게 불찌며


제 오십년을 거룩하게 하여 전국 거민에게 자유를

공포하라


이 해는 너희에게 희년(복스러운 해)이니

너희는 각각 그 기업으로 돌아가며


각각 그 가족에게로 돌아갈찌며


그 오십 년은 너희의 희년이니

너희는 파종하지 말며 스스로 난 것을 거두지 말며

다스리지 아니한 포도를 거두지 말라


레25;20

너희 말이 우리가 만일 제칠년에 심지도 못하고 그 산물을 거두지도 못하면 무엇을 먹으리요 하겠으나


내가 명하여 제 육년에 내 복을 너희에게 내려

그 소출이 삼년 쓰기에 족하게 할찌니라


너희가 제 팔년에는 파종하려니와 묵은 곡식을 먹을 것이며 제 구년에 곡 추수하기까지 묵은 곡식을 먹으리라





<히브리 달력>


성력

(聖曆)

민력

(民曆)

양력

(陽曆)

명칭

계절

농산물

절기


1월


7월

3, 4월

니산 월(아빕)

추분 후기에 비가 옴

보리 추수

14일 유월절


15~21일

무교절


16일 초실절


2월


8월

4, 5월

시브 월(지우)

하기 건조가 시작 됨



3월

9월

5, 6월

시완월


밀 추수

무화가 익는 때


6일 칠칠절

4월

10월

6, 7월

담무스월


포도 수확

시기



5월

11월

7, 8월

입월


포도, 무화과, 감람 추수



6월

12월

8, 9월

에룰월



늦은 무화과 추수



7월

1월

9,10월


티리쉬월

 (에다님)


초기에 비가 오고 파종기임

파종기

1일 나팔절

10일 속죄일


15~21일

초막절

8월

2월

10, 11월

헤쉬반월 (불)



밀과 보리

뿌림


22일 거룩한

대회(레23;36)

9월

3월

11, 12월


기슬로월


겨울 시작 요;10;22


25일 수전절

10월

4월

12, 1월

데벳월

우기 겨울

요단 계곡의 경작 시작


11월

5월

1, 2월

스밧월



보리가 익고 귤 추수


12월

6월

2, 3월


아달월





13월


윤달


아달세니월




출처 : 권위와 탐욕을 버린 하나님의 자녀들
글쓴이 : Daniel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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